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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Flash] The Monty Hall Problem (몬티홀 문제)

컴퓨터 2011. 5. 8. 15:33

몬티 홀 문제(Monty Hall problem)란?

몬티 홀 문제(Monty Hall problem)는 미국의 TV 게임 쇼 《Let's Make a Deal》에서 유래한 퍼즐로, 세 개의 문 중에 하나를 선택하여 문 뒤에 있는 상품을 가질 수 있는 게임입니다.

세개의 문 중 하나에는 자동차가 있고, 나머지 두 문 뒤에는 염소가 있는데,
참가자가 이 세개의 문 중 하나를 선택하였을 때, 게임쇼 사회자는 참가자가 선택하지 않은 문들 중,
자동차가 없는 문을 열어 염소가 있음을 확인시키고, 참가자에게 선택한 문을 변경할 기회를 주게 됩니다.

이 때, 참가자가 선택한 문을 변경할 경우와 그렇지 않았을 경우 자동차를 얻게 될 확률은 각각 다릅니다.

[몬티홀 문제에 대해 위키 백과에서 자세히 보기]




몬티홀 문제에서 참가자가 선택을 변경하였을 경우와 그렇지 않았을 경우,
각각의 경우에 따라 확률이 어떻게 변하는가를 반복 시뮬레이션 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구해보았습니다.

횟수와 매 실행 시 마다 약간씩 차이가 있긴 하지만,
(무한대에 가까워질 수록) 선택을 변경하였을 경우에 대체적으로 66.7% 의 확률이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겁니다.


* 이는 학교 과제로, 자바나 C로 구현된 것들은 너무 흔한 것 같단 생각이 들어 플래시로 구현해 보았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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